음악에 반영된 사회 변화
18세기 유럽 사회 변화 - 시민 계층 대두, 대중 청중 탄생.
공공 극장, 공공 연주회장 생겨남으로, public concert life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대중 오페라가 유행하고, 오페라 내용에 사회상이 반영되며 장르 변화가 촉진되었다.
오페라 세리아와 부파
오페라 세리아 (비극 오페라)
진지한 내용의 신화나 전설, 영웅 이야기를 소재로 하는 오페라이다.
오페라의 대중화로 점차 인기를 잃었다.
오페라 부파 (희극 오페라)
오페라 세리아의 막 사이의 가볍고 희극적인 단편 "인터메초"가 발전하여 생겨난 장르이다.
평범한 사람들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소재로한 친근한 오페라로, 공공 극장이 활성화되며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
모차르트가 오페라 부파를 예술로 끌어올렸다.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수잔나에게 흑심을 품은 백작을 수잔나의 지략으로 백작부인과 공모하여 골탕 먹인다는 내용
계급 간의 사회적 긴장과 도덕적 문제 부각, 민주적 해결
당시 누구나 알 수 있는 관습적인 춤 양식 사용 → 오페라의 내용 명확하고 실감나게 전달
음악이 가지고 있는 특성 활용 → 등장 인물의 심리나 성격 탁월하게 묘사
1막 1장: 피가로와 수잔나의 이중창에 사용된 춤 리듬(부레, 가보트)은 두 인물의 성격과 상황을 묘사
3막: 포근한 산들 바람이
백작에게 보낼 편지 내용을 백작부인이 불러주고 수잔나가 받아 적음. 이를 백작에게 전달하고 수잔나 대신 백작부인이 약속에 나가 백작을 골탕먹이고 뉘우침을 얻어냄.
비제 <카르멘>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집시 카르멘을 둘러싼 이야기
사회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분방한 여성상 표현
오페라 코미크 → 사실주의 오페라로 이어주는 브릿지 역할
서곡: 오페라 무대의 막이 오르기 전, 오케스트라 연주로 오페라의 시작을 알림. 극의 분위기 암시, 중요 선율 선보임
<카르멘> 사랑은 자유로운 새
하바네라: 쿠바에서 생겨나 스페인에서 유행한 강렬한 춤 리듬
카르멘의 캐릭터 반영한 가사와 음악
교향곡과 협주곡
18세기 부르주아 중심의 시민사회 형성, 음악 청취의 근대적 방식 형성 (공공 극장, 공공 연주회장)
공공 연주회장의 등장으로 크게 유행하게 된 기악 장르로, 작곡가의 독립으로 사회적 지위가 높아짐
교향곡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여러 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대규모 기악 장르
모차르트를 거치며 성숙기, 베토벤을 거치며 19세기 음악의 중심이 됨
* 모차르트 <교향곡 40번>
4개의 악장 구조
1악장: 알레그로의 빠른 템포 악장, 기악곡의 대표 형식인 소나타 형식 사용
2악장: 안단테 or 아다지오의 느린 템포 악장
3악장: 가벼운 춤곡 리듬 사용한 미뉴에트 악장
4악장: 알레그로 or 프레스토의 피날레 악장, 1악장 이상의 템포
소나타 형식
제시부 - 발전부 - 재현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
제시부 : 음악의 주제 제시, 서로 대조되는 1주제와 2주제 차례로 등장
발전부 : 주제의 요소가 여러 방법으로 발전, 변형
재현부 : 제시부의 주제가 다시 출현하여 곡 마무리
협주곡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로 구성된 대규모 독주 협주곡
오케스트라와 독주악기 사이의 대비, 조화를 통한 음악적 대화
3개의 악장 구조 : fast - slow - fast 포맷
독주악기 비르투오소(솔리스트)의 카덴차
카덴차: 악장의 끝 부분에서 오케스트라 진행이 멈추고 솔리스트의 솔로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No. 17, K.453>
오케스트라 주제와 피아노 주제의 대비 (이질적 정서 형성)
협주곡의 전형적인 주제 제시 방법인 '이중 주제 제시'에서 벗어나 오케스트라와 피아노의 이질적 대비가 나타남.
이는 이질적 정서의 대비로, 사회와 개인과의 충돌을 표현하며, 모차르트가 빈 사회에 프리랜서로 뛰어들었을 때 자신의 자유로운 음악 의지가 사회에서 용인되지 못해 느끼는 고립감과 소외, 정서적 충돌을 음악적으로 그려냄.
실내악
18세기 후반 - 19세기 가정 음악 문화를 부르주아 중산층이 주도하며 발달하여, 귀족의 살롱이나 중산층 가정의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 연주됨
소규모의 악기 앙상블로 이뤄지며, 악기의 다양한 조합에 따라 구분된다. (2중주, 3중주, 4중주 ... → 현악사중주)
여기서 현악사중주는 (바이올린 1,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로 구성된다.
- 4성부 편성
- 18세기 현악사중주는 사교 활동으로 유행 - 청중을 위한다기보단 연주자의 즐거움: 서로의 소리를 경청하고 상호작용하며 연주자 사이의 교감이 부각
- 괴테: 네 명의 지적인 사람이 나누는 진지한 대화
하이든 <현악사중주 Op. 76, No. 3> "황제"
18세기 말 오스트리아가 나폴레옹 침공 받을 때 수도 빈 시민들의 애국심 고취
하이든에게 애국적인 노래 작곡 위촉, 프란츠 2세를 위한 <신이여 황제를 보호하소서> 작곡
이 곡은 "황제 송가"로 불렸고 오스트리아 국가로 채택
하이든은 황제 송가를 다시 사용하여 변주곡 창작하여 이 곡은 "황제"라는 별칭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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