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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음악은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이다.
도입부에서는 새들과 짐승이 긁고 할퀴는 소리, 꿈틀대는 소리 등 자연을 깨우는 이미지가 연상된다. 통상적으로 목관 솔로 악기인 바순이 낼 수 없는 음역대의 소리를 도전한다.
리듬의 혁명 - 스트라빈스키는 전통적 리듬 개념인 강약의 규칙성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리듬의 구성을 시도하였다. 잦은 박자의 변화와 오스티나토의 반복적인 사용, 악센트의 불규칙적인 이동이 사용되었다. 마디와 마디 사이를 구분해주는 마딧줄의 의미가 사라지게 되고, 리듬이 음악을 이끌어가는 핵심 요소가 된다.
클라이맥스인 희생의 춤에서는 발레 공식이 깨지게 되는데, 우아하고 부드러운 기존 발레의 형식과 달리 같은 동작의 반복이 이어지고 동작간의 유기적인 흐름이 이어지지 않아 단절되어 부드럽기보다는 거친 동작의 흐름이 두드러진다. 음악은 이를 불규칙한 리듬의 변화로 긴장감 있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뒷받침 하고 있다.
기존의 발레 공식을 깨뜨림으로 음악이나 발레가 꼭 아름답지 않을 수 있다는 것에서 비롯된 충격과 더불어 희생제의 내러티브가 가지고 있는 내면의 폭력성을 밖으로 꺼내 보여줌으로써 그 날것의 폭력성을 갑작스럽게 직면하게 된 대중들이 받은 충격을 감각적 쇼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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