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월드 슈퍼 헤커톤!
줄여서 메커톤이라 부르기로 했습니다.
메이플 IP로 해커톤을 연다고?
한참 게임 개발에 관심 갖고 있던 8월의 푸더기씨... 인생의 절반 이상을 함께한 메이플스토리의 IP로 해커톤을 연다는 소식에 참가 접수를 참을 수 없었습니다. 접수 기간에는 몰랐지만 메이플스토리와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아주 다른 것이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이플스토리는 메이플스토리. 귀여운
엔티티
캐릭터들로 만들어나가는 게임 개발! 지금 생각해도 참가하기 참 잘한 것 같습니다.
팀매칭 및 교육 기간
먼저 팀매칭은 기간동안 직접 팀이나 팀원을 구해서 만들어오거나, 만들지 못했다면 랜덤팀원을 배정받는 방식으로 진행됐어요! 저는 합격자 누락 이슈로 늦게 참가하게 됐는데 같은 사정을 가진 학교 선배 영훈님와 (알던 분은 아니지만 이 기회로 알게 됐네요 히히) 열정 가득 넘쳐흐르는 정수님 이렇게 3명이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추후 디자이너로 정수님의 친구분이신 재희님까지 합류해서 4명으로 가득 채운 팀이 완성됐지요 ㅎㅎ
교육 기간동안에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디터로 개발하며 사용하게 될 개념과 여러 기능들, 여러 컴포넌트들을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매주 미션이 있었는데, 어려운 내용은 아니였고 팀들이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느낌이였다 정도만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아요! 미니테스트도 두 차례 있었는데 이건 조금 어려웠어요.. 그래도 대부분은 강의내용이나 API 레퍼런스 잘 찾아보면 나오는 내용들이라 몇몇개 빼면은 다 풀 수 있었습니다!
아이디어톤 - 게임 컨셉은?
아이디어톤 일정이 따로 있긴 했는데 뭔가 지금껏 해온 미션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 전체적으로 시험기간이 겹쳐서 그냥그냥 잘 제출하고 넘어간거 같아요! 저희 게임은 뱀파이어 서바이벌 풍의 게임인데, 캐릭터는 6개로 구성된 영웅 직업군의 무기를 택해서 각 직업에 맞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맵과 몬스터 컨셉은 여로부터 리멘까지 각 스테이지의 군단장을 처치하며 검은마법사까지 도달하는 시나리오를 그렸답니다.
온라인 개발 기간
저희팀은 11월 첫주차부터 마지막주차(4주차)까지 매주 회의하며 애자일 프로세스의 스크럼 방식으로 개발했어요! 제가 담당한 파트는 몬스터를 구현하는 것이였는데, 몬스터 스폰이나 원거리 공격같은 많은 부분에서 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해갓고 애먹었습니다.. 아직도 어이없어서 기억나는 이슈는 원의 방정식에 랜덤 x값을 부여하고 그에 따른 y값을 구하는 과정에서 생겼었는데, 원의 방정식을 전개해서 근의공식으로 이끄는거까지는 좋았으나 짝수 근의 공식의 루트 안에 들어가는 ac가 일반 근의 공식과 같이 4ac인줄 알고 몇주동안 왜 잘 안돌아가지? 의문을 가지며 일단 방치해 뒀던거.. 무려 1주차에 생긴 이슈인데 4주차에 깨닫고 고쳤습니다ㅋㅋㅋㅋㅋ 창피하네요..
그래도 뭐.. 우여곡절 끝에 일반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까지 4주차 초반에 전부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무박 2일 해커톤으로 마무리
11월 26일, 대망의 무박 2일 해커톤이 수원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됐습니다! 3달 가까이 함께한 팀원분들 전부 실제로 보는게 처음이라 버스에서부터 되게 설레서 갔던 기억이 있네요ㅎㅎ 사실 저희 개발이 4주차에서 거의 다 끝난 상태라 할게 별로 없을 줄 알았습니다.. 기껏해야 밸런스 맞추는 정도? 밸런스도 뭐 진작 짜놓은 장비-악세서리-스킬별 DPM표가 있어서 그것대로 금방 맞출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서버 재접속 이슈 let's go~
무한 재접속! 재접속! 재접속! 말이 재접속이지 한 번 재접속이 떠버리면은 그냥 게임을 할 수 없고 나가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저희 인게임 재접속 이슈가 다른 팀보다 컸던거 같은데, 아무래도 장르 특징 상 엔티티가 많기에 서버 리소스를 많이 사용해서 그런듯 합니다. 배포한 버전에서만 이슈가 발생하는걸 보면 제 생각이지만 아마도 테스트실행에서는 서버 리소스를 클라이언트에 가상 리소스를 만드는 방식으로 해서 재접속이 발생하지 않았고 배포버전에서는 원래대로 실제 서버 리소스를 사용하기에 재접속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클라이언트 위주로 개발을 하는건데 아무것도 모르던 저희는 해커톤 당일이 돼서야 허겁지겁 서버 리소스 사용 최소화 작업을 진행했네요..
결국에는 기존 기획이였던 스테이지별 5분, 일반몹 무한 생성을 스테이지별 1분, 보스 등장 시 일반몹 스폰 중지로 바꾸는 방법까지 사용하며 해결했습니다! 해커톤 당시에는 서버가 불안정해서 재접속이 뜬 것도 있고 그 덕분에 머리 짜내면서 메모리 누수 최대한 막으며 가능한 모든 부분에서 최적화해서, 지금은 다행히 별 문제 없이 돌아가는 것 같고 오히려 이슈가 터져준 덕분에 배포 후 성능 이슈가 많이 줄어든 것이다 생각합니다.
게임 홍보 한 입?
메이플스토리 월드 - The Heroes
위 링크 타고 들어가면 저희가 개발한 게임을 해볼 수 있어요!
pudugy 술 한잔 마셨습니다... 게임이 잘 안되도 괜..찮진 않습니다 하지만 더히어로즈 하나만 기억해주세요 진심을 다해 전합니다. 게임이 별로 일수있습니다 밤낮으로 고민하고 개발 했습니다 ... 최선을 다했고 열심히 했습니다 저의 진심이 느껴지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마치며
수상은 12월 중순에 진행돼서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수상여부와 관계 없이 우리 팀원님들!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열심히 해주시며 제게까지 파이팅을 불어넣어주신 정수님, 맵디자인을 비롯한 모든 디자인 너무 예쁘게 해주신 재희님,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게 저희를 잘 이끌어주신 팀장 영훈님 너무너무 감사했습니다 :) 비록 마지막에 재접속 문제 터져서 머리 꽁꽁 싸매긴 했지만 그 또한 낭만이였다 생각하고 무엇보다 다툼 하나 없이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다는게 팀원분들 잘 만난 복이였다 생각해요!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마치며
우수상을 받았어요! 혼자였으면 절대 못했을 수상 팀원님들 덕분에 좋은 결과를 보게 됐습니다! 영훈님 정수님 재희님 정말 감사합니다 :)
'현생 >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대학생 삼성전자 인턴 SW역량테스트 후기 (2) | 2024.04.15 |
---|---|
스마일게이트 2023 하계 인턴십 후기 - AI Agent 담당 (0) | 2023.09.08 |
한양대 ERICA 모두의 GAME 코딩 대회 with 파이썬 후기 (1) | 202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