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quence Diagram?
Interaction Diagram에는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이 있었다.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과 달리, 시간의 흐름에 집중한다.
시간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진행하며, 개체 사이를 선으로 연결하여 메시지를 표현한다.
점선은 생명선이라 부르고, 네모는 작동중인 상태를 뜻한다.
Register 객체는 doX 메시지를 받았다면 Sale 객체에게 doA 메시지를 보낸다.
Sale 객체가 doA에 대한 작업이 완료됐다면 doB 메시지를 보내고 이어서 doC메시지를 보낸다.
Sale 객체는 doC에 대한 작업을 하는동안 Register에게 doD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이 때, Register는 doD에 대한 작업을 추가로 하게된다.
반환은 점선으로 표현한다. doX 작업에 대한 반환이 된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또한 자기 자신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위 예시는 clear 메시지를 자신에게 보내어 clear 메시지에 대한 작업을 추가로 진행한다.
생성/삭제
생성 및 삭제도 <<create>> 및 <<destroy>>를 명시한다. 위 그림에서는 <<create>>는 없지만, 함수 이름으로써 우추할 수 있다.
삭제된 객체는 X로써 소멸되었음을 나타낸다.
조건문
조건문은 조건이 필요한 부분에 사각형을 그리고 화살표 위에 작성해주면 된다. if-else문 사이에는 가로 점선을 그어준다.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때와 같이 작성해주어도 상관없다.
UML 1.x에서는 위와같이 작성하기도 한다.
반복문
반복문은 네모박스를 그리고 loop임을 명시한 뒤 조건문과 반복마다 수행할 식을 작성한다.
조건문 및 반복마다 수행할 식은 보는 이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생략해도 무관하다.
조건문 내부에 반복문을 넣을 수도 있다.
UML 1.x에서는 위와 같이 간단하게 반복문을 나타낼 수 있다.
매 반복마다 hours에 랜덤값이 들어오고, 그 랜덤값만큼 일을 한다. 이를 N번 반복하고 밥을 먹을 수 있다.
Sequence Diagram(SD) 분리
수행할 함수에 대해 Sequence Diagram을 따로 그려주고 이를 참조할 수 있다.
MultiObject
UML 1.x에서, 멀티오브젝트에 대한 반복 예시이다. st에는 멀티오브젝트를 순회하며 값의 총합이 저장된다.
Messages to a Class
class의 정적 메소드를 호출할 수도 있다. 위 예시는 list에 aList의 동기화 목록이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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