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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1930년대부터 1945년대는 공산당의 문화 통제가 이뤄지던 시기로, 현대적 경향을 취하던 예술가들에게는 검열과 통제가 이뤄졌다. 모든 최신 음악 기법을 활용해야하지만, 표현 기법을 대중에게 친숙하고 명료하게 이해될 수 있도록 통제되었다.
쇼스타코비치 사건이란 소련에서 가장 유명한 작곡가 중 하나였던 쇼스타코비치의 공연이 스탈린에게 비판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는데, 쇼스타코비치는 국가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음악에 자신을 표현하고 소련 정권에 대한 은유적인 비판을 담은 음악을 만들었다.
이는 교향곡 5번이 현대적 특성보다 오히려 전통적인 음악 특성이 드러나는 이유이다.
교향곡 5번의 부제는 "당국의 정당한 비판에 대한 소비에트 예술가의 창조적 응답"이다.
현대적 스타일을 버리고 고전적 스타일로 작곡되었다. 이후 소련의 정치 선전용 작곡가로 살다가 스탈린 사후 독자적 작품 세계를 구축하였다.
쇼스타코비치의 "in the drawer"- 서랍 속 작품이라는 말은 국가의 통제와 검열로 인해 공개하지 못한 음악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교향곡 5번은 체제에 대한 항복보단 비판에 가까운데, 전통적인 교향곡의 형식을 띄면서도 새로운 고조와 주제를 탐색한다. 이러한 모습은 통제속에서도 표현의 자유를 찾고자하는 쇼스타코비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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