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생/TCP 소켓 프로그래밍

6-1. UDP 소켓의 특성 [UDP/IP]

푸더기 2022. 1. 18.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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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는 TCP와 달리 흐름제어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UDP는 데이터 송수신간 신뢰할 수는 없지만 UDP는 TCP보다 훨씬 빠릅니다. (한번에 송수신하는 데이터의 양이 적을수록 둘의 간격이 커집니다. - 흐름제어 유무차이)

호스트 B가 A에게 데이터를 보낸다고 가정할 때, B가 보낸 UDP 패킷은 먼저 IP를 통해 호스트 A에게 도착하고, 이때부터가 UDP의 역할로 호스트A 내에 존재하는 UDP 소켓중 하나에 최종 전달하게 됩니다.

UDP는 물론 데이터의 손실이 적은 편이지만 수 많은 데이터중에서 한개라도 손실되면 안되는 압축파일같은 경우는 반드시 TCP로써 송수신이 이뤄져야 합니다. 다만 실시간 스트리밍과 같은 데이터 손실이 그저 화면이 떨리는 등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경우 TCP보다 빠른 UDP가 유리합니다.

따라서 송수신하는 데이터의 양은 작으면서도 잦은 연결이 필요할 때 UDP를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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