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생/TCP 소켓 프로그래밍

4-1. TCP/IP 프로토콜 스택 [TCP/IP][C][LINUX]

푸더기 2022. 1. 15.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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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 프로토콜 스택은 위와 같이 네 개의 계층으로 나뉩니다. TCP 소켓을 이용할 땐 TCP 계층을 포함한 네 계층, UDP 소켓을 이용할 땐 UDP 계층을 포함한 네 계층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게 됩니다.

LINK 계층은 물리적인 영역의 표준화에 대한 결과로, LAN, WAN, MAN 등 네트워크 표준과 관련된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영역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입니다. 두 호스트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필요한 물리적인 연결부가 LINK 계층입니다.

IP 계층은 목적지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어떤 경로를 거쳐갈 지를 해결하는 계층입니다. IP 계층에서 사용하는 IP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마다 거쳐야 할 경로를 선택해주는데,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되는 등 오류가 발생할 시 이를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즉 비 연결지향적이고 신뢰할 수 없습니다.

TCP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두고 있지만 연결지향적이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송수신간에 서로 데이터를 잘 주고받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오류가 있을 경우 재송신하기 때문입니다.

APPLICATION 계층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직접적으로 다루는 영역으로, 소켓으로써 무언가를 만들 때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데이터 송수신 규칙이 정해지고 이를 APPLICATION 프로토콜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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